2023. 11. 10. 17:57ㆍ패션 스타일
남자 패션 스타일 입문 #2 – 남성이란 어떤 존재이며 왜 알아야 할까?
"상대를 외모로 판단하지 마라. 그러나 명심해라. 당신은 당신의 외모로 판단되어질 것이다."
- 코코 샤넬 -
- 지난 시간 되짚기
저번 시간에는 패션과 스타일의 개념과 남성의 멋이 어떤 개념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전 글을 못 본 사람들은 <🖇️남자 패션 스타일 입문 #1>을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간략하게 다시 설명하자면, 패션과 스타일은 다른 개념으로 바라보아야 하고, 패션은 산업이고 스타일은 문화이다.
- 나의 블로그는 패션(아이템)을 가진 남자들이 아닌 스타일이 있는 남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의 글들을 포스팅이 될 예정이다. 기대해도 좋다:)
- 우리같이 스타일이 있는 남자들은 굳이 패셔니스타가 될 필요도 없고, 인스타그램 사진 한 장을 찍기 위해 옷차림을 선택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 남자로서 본인만의 스타일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그러한 과정으로부터 본인만의 ‘멋’을 찾게 되며 형성된다는 점을 늘 인지하고 있도록 하자!
- 남성이란 어떤 존재인가
오늘의 주제는 저번시간에 이어 성에 관련된 이야기이다. 특히, 남성에 관한 고찰(?) 정도로 볼 수 있다.
- 제목이 ‘패션 스타일 입문’인데 패션도 아닌 남성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유는 바로 우리는 남자이기 때문이다. 단순하다. 세상에는 두 가지의 성이 있으며 하나는 여성, 또 다른 하나는 남성이다. 서로가 가진 신체적 특징도 다르고 정신적 사고방식도 다르며 그에 따라 행동방식도 달라진다.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책이 있다. 이는 남성과 여성은 다른 존재이며 다르게 생각하고 생각의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이성에게 매력을 느끼는 기준에서의 차이도 있다.
원시 시대 남성과 여성의 메커니즘 (출처: Pinterest)
이미지를 보면 남성과 여성의 역할의 차이가 확연해 보이지 않는가?
원시 시대부터 전통적인 사회에서 남성은 가족의 수입을 담당하고, 가족을 보호하는 역할을 주로 하였으며, 여성은 가정 내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양육과 가사 일에 집중하는 것이 기대되었다.
{물론 석기시대에 여성들도 사냥과 권력에 진출하였으며, 기존의 인식을 바꾼 연구 결과가 나옴 (2020년). 하지만 물리적으로 남성이 사냥과 권력에 더 높은 수치를 가져왔음. 여성을 무시하는 건 절대 x}
돌아와, 이러한 역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남성과 여성의 역할과 관련된 기대치와 압박은 존재한다. 남성은 강인함과 권력이 가족의 생계를 영위하게 해 주었고, 그런 남자에게 다른 남자들은 충성을 다하고 따랐다.
반면, 여성들은 자신을 포함한 자신의 자식들을 지켜줄 수 있고 생계를 유지시켜줄 수 있는 강인한 남자에게 매력을 느끼는 메커니즘으로 진화하게 된 것이다.
이 메커니즘을 현대사회에 적용시켜 보면, 남성의 강인함과 권력은 ‘남자의 리더십’, ‘남자의 능력’으로 해석되고, 여성들은 자신을 지켜줄 수 있는 리더십 있고 능력 있는 남자를 이성으로 바라본다.
비슷하게, 남성들은 자신의 능력을 믿어주고 힘들 때 응원해 주며, 자신의 자식에게 좋은 유전자를 줄 수 있는 여자를 이성으로 바라본다.
지금까지 기본적인 남성과 여성의 역할의 차이와 서로가 서로를 바라보는 메커니즘을 짧게나마 알아보았다.
- 패션 스타일이랑 성의 차이가 무슨 상관인데?
“그래서 이게 패션 스타일이랑 무슨 상관인데?”라고 생각한다면, 끝까지 보길 바란다.
현대 사회로 넘어오면서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남성의 능력과 리더십은 예전에 비해 동등해지거나 떨어지고 있다.
여성의 능력 범위는 점점 그 범위가 확장되어 가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여성도 남성을 볼 때 ‘능력’ 외의 부가적인 요소들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어쩌면 본능일지도).
‘능력’뿐만 아니라 ‘삶의 태도’ 혹은 ‘가치관’ 그리고 ‘외모’까지 그 범위가 넓혀졌다.
남녀의 탐색 (출처: Pinterest)
그로 인해 남성들은 자신의 외적인 모습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스타일화 되었다. 남성이 외모와 스타일과 같은 외적인 모습을 발전시키는 데는 무조건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는 아니다.
그보다도 사회적 영향도 있으며 자아실현의 목적도 있다. 누군가의 옷차림은 옷을 입는 행위와 본인의 모습을 관리함을 통해 그 사람이 세상을 대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옷차림은 자아성찰과 자기실현과 관계가 있다. 옷을 입음으로써 자신이 느끼는 감정, 옷으로부터 느껴지는 향수, 매력 어필 등 단순히 입는 행위 말고도 다양한 역할을 한다.
- 당신은 <자신만의 스타일>의 '절반'은 안거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우선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야만 자신만의 스타일을 갖출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첫걸음을 떼기 위한 것이 우리의 존재 이유인 남성에 관한 설명을 한 것이다.
오늘은 스스로를 알아가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위한 아주 기본적인 베이스인 남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오늘의 내용을 바탕으로 복식의 역사를 보면 훨씬 이해가 쉬울 것이다. 예를 들어 남성의 남성성을 강조한 디자인의 옷 혹은 패턴, 그리고 그것의 의미와 이유까지.
단순히 옷을 잘 입기 위함이 아니다.
우리는 스스로를 알고 이해함으로써 자신만의 취향과 멋을 찾을 수 있고, 결론적으로 패션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매력적인 남성이 되기 위함이다.
오늘부로 우린 스스로를 알기 시작했고, 좀 더 괜찮은 남성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패션 스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 패션 스타일 입문 #4 – 남자 패션 옷 스타일 종류 용어 개념 정리 (0) | 2023.11.10 |
---|---|
남자 패션 스타일 입문 #3 – 패션스타일과 라이프스타일 (0) | 2023.11.10 |
남자 패션 스타일 입문 #1 - 남자의 멋이란 무엇일까? (feat. 중년의 멋) (0) | 2023.11.10 |